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부지원대출 서민 햇살론뱅크 대출자격, 한도 금액, 낮은 금리상품, 어떠한 서류가 필요하고, 부결 및 승인조건, 신용등급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시고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최근 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은 저신용, 저소득층 서민들에게 심각한 재정적 부담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생활비가 급증하고,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으로 대출 금리가 상승하면서 이미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있는 서민들은 더욱 큰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저신용자나 소득이 불안정한 사람들은 대출을 받기 어려워 고금리 사금융이나 대출 연체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서민들의 생활비를 지원할 수 있는 대출 상품의 필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햇살론뱅크는 이러한 저소득, 저신용층 서민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대출 상품으로, 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에 대응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대출 상품은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불안정한 사람들이 자금 융통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햇살론뱅크는 정부의 지원을 받는 서민금융상품으로, 대출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고, 상환 조건이 유연하여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줍니다. 이를 통해 고금리 대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에게 금리 부담을 크게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지원대출 서민 햇살론뱅크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소득·저신용자 분들에게 부채 또는 신용도를 개선하여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성격의 상품입니다.
※ 햇살론뱅크는 은행권 출연금과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운영됩니다.
지원대상, 대출한도, 기간, 상환방법
▶ 지원대상
- 정책서민금융상품(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을 6개월 이상 이용한,
- 현재 정상이용 중인 분 또는 정상완제 후 3년이 경과하는 않은 자이면서
-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경우
(부채·신용도 개선)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KCB 또는 NICE) 상승 - 저소득·저신용자
(소득·신용요건) 연소득 3,500만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또는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 소득 4,500만원 이하 - ※ 위의 지원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 및 은행 자체 대출심사 결과 최종적으로 보증 및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 대출한도
– 최저 5백만원 ~ 최대 2,500만원*(‘22.2.25~23.12.31일 한시적 증액)
* 서금원 보증심사 결과 등에 따라 상이
▶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기간 내 거치기간 최대 1년 부여 가능)
※(3년 선택시) 거치기간 1년 + 원리금상환기간 2년, (5년 선택시) 거치기간 1년 +원리금상환기간 4년 선택 가능
▶ 상환방법
– 매월 원리금균등분할상환(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신용등급를 확인하고 싶은 분,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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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출금리 : 은행별 상이
▶ 부대비용
– 보증료 (보증권금의 최대 2% 범위 내이며, 대출원리금에 합산하여 매월 후취)
* 사회적배려대상자 1.0%p 인하, 금융교육·컨설팅 이수자 0.1%p 인하, 저소득 청년 0.5% 인하 (단, 사회적배려대상자와 중복적용 불가)
– (금융교육) 금융교육포털(edu.kinfa.or.kr)에서 수강
– (신용부채관리컨설팅) 맞춤대출 홈페이지(loan.kinfa.or.kr)에서 신청
– (저소득 청년) 신청시점에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백만원 이하로 확인된 경우 부여
▶ 연체이자(지연배상금) – 지연배상금률은 여신이자율에 연체가산금리 연3%를 적용하되, 최고 지연배상금률은 연11%
이용절차, 문의처
▶ 이용절차 – 아래은행 창구 또는 App을 통한 신청합니다.
○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DGB대구은행
○ BNK부산은행, SH수협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토스뱅크
※(사전조회) 대출신청 전 서민금융진흥원 App을 통해 자격대상 여부를 조회 후 은행을 방문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편한 사전자격조회이므로, 실제 보증 및 대출가능여부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 문의처
○ (대출문의) 협약은행 콜센터
은행(고객센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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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증문의) 1397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필요서류, 유의사항
▶ 필요서류
– 현재 3개월 이상 재직·사업영위(또는 1회 이상 연금수령) 확인을 위해 재직·사업증빙 및 소득증빙 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 주민등록증 등 실명확인증표는 공통 제출, 각 증빙서류는 보증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만 인정
▶ 제출서류 유의사항
1. 인터넷으로 발급한 소득금액증명원이나 보험료납부확인서 등의 진위여부 확인 후 원본으로 인정
2. 재직증명서와 재직사실확인서로 재직확인 시 재직회사의 사업자등록증 첨부
3. 급여통장 사본의 경우 인터넷뱅킹 출력본 미인정, 통장거래내역서(은행직인필) 또는 은행 ARS에서 직접 팩스 송부본 인정
4. 근로소득자의 경우 급여명세표에 소득세 포함한 공제내역 미존재 시 인정 불가
5.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상 최종납부일자가 같은 날짜(일시납)일 경우 인정불가
※ 인터넷·FAX 출력분은 창구에서 건보공단(1577-1000)으로부터 직접 수령하여 확인
6.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는 본인직접신고의 경우 접수증 추가하여 인정 가능
※ 고용관계가 증빙되지 않는 일시적인 소득인 기타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인정 불가
7.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 신고서는 종합소득세 신고 후 확정 전 소득금액증명원이 발급되지 않는 기간(5월)에만 보충적으로 인정
8. 보증신청 시점에 전년도 소득입증자료가 발급되지 않은 경우 전전년도 소득입증자료로 연소득 산정불가
(단, 사업소득자의 경우 5월 이전(소득신고기간) 보증취급 시 전전년도 소득금액증명원 인정
햇살론뱅크 자주 묻는 질문 및 답변(FAQ)
Q: 햇살론뱅크란 무엇인가요?
- A: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저소득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을 통해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성격의 상품입니다.
Q: 대출 자격 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 A: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이용한 현재 정상이용 중인 자 또는 정상 완제 후 3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로,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자여야 합니다. 부채·신용도 개선은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 상승을 의미합니다. 소득 신용요건은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또는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인 경우입니다.
Q: 대출 한도와 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 A: 대출 한도는 최저 500만 원에서 최대 2,5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금리는 은행별로 상이합니다. 보증료는 연 4%에서 5%까지 부과됩니다.
Q: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A: 햇살론뱅크는 협약된 은행의 창구나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전에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설치하여 자격 대상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Q: 중도상환 수수료는 있나요?
- A: 햇살론뱅크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면제되어, 대출 기간 중 언제든지 부담 없이 상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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